* 루브르에서 만나는 명화
실제로 있었던 사실에 기초한 다큐멘터리기법의 회화였던
〈메듀즈호의 뗏목〉은 대담한 구도와 명암의 강한 구성 등으로 사람들에게 큰 감동을 주었다.
1816년
6월,
프랑스
식민지로 출항한 범선 메두사호가 암초에 부딪혀 난파되는 사건이 벌어졌다.
그
배에 탄 사람은 모두 400여
명이었는데 구명정에는 250명밖에
탈 수가 없었었다.
구명정에
탈 사람은 선장이 정했는데,
여기에서
배제된 149명은
그림처럼 뗏목을 만들어 생존을 위한 사움을 시작해야 했다.
이들은
10여 일
동안 망망대해를 표류하다가 주변을 지나던 배에 의해 구조되었는데 생존자는 149명
가운데 단 15명
이었다.
그나마
이들 중 5명은
구조 직후에 바로 사망하였고 나머지 사람들도 표류 과정에서 겪었던 충격을 이기지 못하고 모두 정신 이상 증세를 보였다고
한다.
생존자들의
증언에 다르면 표류 과정은 말 그대로 생지옥이었다.
급조된
뗏목은 형편없었기 때문에 가장자리에 있는 일부가 가장 먼저 바닷물에 쓸려 내려갔다.
당연히
서로 뗏목 안쪽을 차지하기 위한 필사적인충돌이 일어났는데 이 과정에서 65명이
총으로 사살되었다.
표류
이틀 만에 숫자가 반으로 줄었다.
식량이나
물도 없었기 때문에 자신의 소변을 받아먹기도 했다.
3일째부터는
시체에서 살을 발라내어 햇빛에 말려먹기 시작했고 그때부터 뗏목의 돛대에는 줄줄이 인육이 걸려 있었다고 한다.
일주일이
지나자 28명만이
살아남았다.
그나마
28명
중에도 힘없고 병든 사람은 하나둘씩 바다로 던져졌다.
이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15명만이
살아남았다.
그림 오른쪽 상단에 이들을 구하러 오는 배의 모습을 통해 절망과 고통 속에서 희망을 갖는 모습이 보여진다.
그러나 뱅크시가 그린 오늘날의 서구 즉 막대한 부와 경제력 군사 외교력을 가진 서구사회에서의 모습은
국제 난민들에게 이런 구조가 못미치고있다고 묘사한다.
뱅크시는 “우리는 모두 같은 배에 타고 있지 않다”란 캡션을 남겼다.
국제난민들을 위한 구조의배는 오지않고, 그들 옆으로는 대형 쿠르즈 유람선이 지나갈 뿐이다.
*국제 난민 수용소문제를 풍자한 거리 예술가 뱅크시
서유럽에서 가장 큰 난민 캠프인 프랑스 칼레의 '정글' 난민수용소에 난민 문제를 규탄하는 그래피티 3점을 남겼다.
새 뱅크시 작품 속 잡스는 한손에 초기 매킨토시 컴퓨터를 들고 어깨에는 이주민과 난민의 상징인 허름한 짐꾸러미를 짊어지고 있다. 개인 소지품이 든 쓰레기 봉투로 보이는 이 꾸러미는 잡스의 생부가 '시리아 이주민'이라는 사실을 보여주는 상징이다. 잡스는 입양아지만 그의 생부는 시리아에서 미국으로 이주한 이주민이다.
뱅크시는 자신의 웹사이트에 잡스 그래피티와 함께 "시리아 이민자의 아들"이라는 캡션을 게재했다.
뱅크시는 "우리는 이주민이 국가의 자원을 갉아먹는 존재라고 믿고 있지만, 스티브 잡스는 시리아 이주민의 자식이었다"고 공식발표를 통해 말했다.
아울러 그는 "애플은 세계에서 가장 수익성 있는 기업 중 하나이며 1년에 내는 세금만 해도 70억달러다"라며
"이런 애플이 존재하는 이유는 미국이 시리아 도시 홈스에서 젊은 남자 한명을 받아들였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자신의 생각과 주장을 길거리 그림 (그래피티)로 세계인들의 주목을 받고있는 뱅크시.
오늘날의 현실이 과거의 잘못된 실수를 깨닫지 못하고 있으며, 올바른 방향으로 나가고있지 않음을
알린다.
수많은 국제 난민들이 거주하는 칼레에서 수많은 언론의 글과 사진보다도 더 강한 메세지를 전달한다.
젊은 이들의 사회저항 분노의 표현 방식이던 그래피티.
오늘날 국제 사회에 새롭게 만들어진 강한 메시지로서의 힘을 갖는다.
시각언어가 가진 힘을 새삼 느끼게된다.